메루카리 24시간 실시간 자동 구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루카링(mercaring) 사이트가 오픈 됐습니다.
사이트 주소는 https://mercaring.co.kr입니다.
사이트명에서도 드러나듯 일본의 다른 구매대행 서비스 없이 오직 메루카리만 특화해서 서비스하는 사이트입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식회사 펀트레이드의 경우 이미 ‘이랏샤이마세’라는 일본 구매대행 서비스를 오랜 기간 운영해 오고 있는 업체입니다.
사이트 주소는 https://irasshaimase.co.kr입니다.
이랏샤이마세 사이트는 메루카리 대행은 물론 일본 야후 옥션 실시간 자동 입찰 및 낙찰 서비스나 기타 일본 내 온라인몰 구매대행을 해주고 있는 종합 일본 구매대행 사이트입니다.
펀트레이드라는 회사명부터 사이트명까지 뭔가 다 통통 튑니다. ^^;
다년간의 이랏샤이마세 사이트 운영 노하우를 살려 금번에 메루카리만 집중적으로 특화 시킨 사이트를 새로운 브랜드로 론칭했습니다.
군더더기 메뉴 없이 오직 메루카리 구매에 필요한 메뉴만을 나열한 레이아웃입니다.
요 몇 년간 일본 구매 대행 중 가장 핫 한 메루카리 한 놈만 패는 전략입니다.
메루카리에서 주로 구매하는 소비자 입장에선 직관적으로 검색하고 주문할 수 있기에 여러 사이트들을 대행해 주는 타 사이트와는 차별화를 꾀했습니다.
그리고 메루카링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핵심은 메루카리 공식 API를 적용한 24시간 실시간 자동 구매 서비스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일본 메루카리 본사와 공식 제휴를 한 업체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공식 API에서 제공되는 다소 미비한 기능들의 경우 저희 쪽에서 최대한 보완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은 저희 쪽 경매, 구매대행을 전문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BID 솔루션을 적용했습니다.
BID 솔루션을 자세히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메루카리 서비스 특성상 핫 한 상품의 경우 바로 구매를 못할 경우 대부분 놓치게 됩니다.
이렇게 수동 대응으로 주문을 해주는 업체들의 경우 관리자가 퇴근과 함께 메루카리 대행도 같이 퇴근(?) 해 버린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죠.
다음 날 출근 시간까지 해당 상품이 남아 있다면야 다행이지만 내 눈에 좋은 건 남의 눈에도 좋기 마련이죠.
주로 새벽 시간을 이용해 사냥을 즐기는 헌터들의 경우 먹잇감을 놓치지 않기 위해 여러 사이트들의 복수 계정을 만들어 두고 관리자가 늦게까지(새벽까지) 대응해 주는 사이트를 이용하곤 합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입장에선 이런 유저들을 위해 24시간 주문 대응 팀을 꾸린다는 것도 만만치 않습니다.
자칫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발생해 버리죠.
관리자가 퇴근하더라도 밤새 주문이 차곡차곡 쌓이는 서비스를 꿈꿨지만 현실은 반대로 돌아갑니다.
근래 보면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이렇게 메루카리 대응을 위해 새벽까지도 대응해 주는 업체들도 꽤 생겨났습니다.
어느 정도 매출이 뒷받침돼 새벽 시간까지 직원을 쓸 수 있는 업체라면 모를까 사장님이 직접 밤 세는 것도 하루 이틀이고 힘들다고 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안 할 수도 없고요.
참 힘든 서비스랍니다.
이런 현실에서 이렇게 24시간 실시간 자동 구매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건 업체들에게 희소식입니다.
다만 그 편리함엔 대가(?)가 따를 뿐이죠.
매출의 일정 %를 매달 메루카리 본사에 수수료로 지불해야 합니다.
새벽 대응을 위해 추가되는 인건비와 상계를 한다 치더라도 매출이 올라갈수록 수수료 부담이 꽤 센 편이긴 합니다.
더구나 나 23년 10월부터 시행된 인보이스 제도에 따라 개인 간 빈티지 물품 거래가 빈번한 메루카리에서 소비세 환급의 추가적인 이익을 기대하기도 점점 어려워진 상태에서 외면할 수도 없고 계륵 같은 서비스입니다.
더군다나 이렇게 꽤 큰 수수료를 떼어감에도 불구하고 제공되는 API의 완성도가 떨어지는 문제도 있습니다.
다만, 이런 부분의 경우 최대한 저희 쪽에서 보강을 통해 서비스하시는데 어려움이 없게 해드리고 있으며 더디지만 메루카리 측에서도 API의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 기대를 걸어봅니다.
그 외 또 다른 장점으로는 알 수 없는 이유로 메루카리 측으로부터 아이디를 블로킹 당하는 공포로부터 해방된다는 것도 빼놓을 순 없겠네요.
메루카리 대행의 경우 N사 카페를 통해 서비스하는 곳들도 상당수 있지만 메루카리 공식 API를 적용하려면 독립적인 사이트 운영이 필수가 됩니다.
N 카페 메루카리 대행 1위 ‘직구남백상’ 사이트를 품다. 포스팅 보기 ☞ https://www.off.co.kr/https-www-off-co-kr-off-blog-%EB%A9%9C%EC%B9%BCmercar/
물론, 독립적인 사이트를 운영하는 업체라도 메루카리 공식 API 계약이 안 된 업체들도 사정은 마찬가지입니다.(현재 메루카리 공식 API 본사 계약은 막혀있는 상태입니다.)
저희 쪽의 경우 메루카리 공식 API 계약이 안 된 업체들의 경우 자동 주문을 제외한 상품의 리스팅, 검색 부분을 동일하게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선 24시간 실시간 자동 구매 서비스가 당연히 편리하고 좋지만 운영하는 입장에선 위에 설명드렸듯 도입에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있습니다.
예로, 메루카리 공식 API 계약을 한 업체에서도 실시간 자동 구매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 업체들입니다.(계약이 되면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매출의 일정 %를 수수료로 지불하게 됩니다.)
이미 새벽 대응 팀을 갖춘 업체들 입장에선 자동 구매 뒤 생겨 날 수 있는 불필요한 CS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메루카리 셀러들의 까다로운 요구나 통관 이슈 등으로 인한 주문 취소 건 등) 고객 친화적인 응대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택적으로 운용하는듯싶습니다.
그리고 초기 불완전한 API로 인해 생기는 문제 때문에도 그랬고요.
아마도 이 부분은 API 가 점차 안정화 돼가면서 대부분 자동화 서비스로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튼 이런 어려운 운영 상황 속에서도 이랏샤이마세에 이어 메루카링(mercaring) 사이트까지 론칭한 주식회사 펀트레이드의 성공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