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와 B2C 를 동시에 운영하는 기업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

B2B 사업자 구매대행 배송대행 솔루션

사업자 전용 관리 시스템, 왜 필요할까요?

B2B vs B2C

B2B 를 운영하는 많은 분들이 이런 고민을 합니다.

“B2C 고객과 B2B 고객 어떻게 하면 둘 다 잡을 수 있을까?
사이트를 따로 만들어야 하나? 그럼 관리가 너무 복잡해지는데…”

본인이 직접 사용하기 위해 구매대행, 배송대행 신청을 하는 B2C 고객
오픈마켓을 소유하고 있어 자체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대량으로 구매하는 사업자인 B2B 고객
많은 물량을 위해서라면 사업자 고객 유치가 유리하지만, 그렇다고 일반 고객을 놓칠 수는 없죠
이 두 유형의 고객을 모두 잡기 위해 2개의 사이트를 따로 만들어야 할까요?

하나의 사이트에서 구매대행 수수료, 국제배송비, 부가서비스, 마케팅을 차별화 할 수 있고,
주문서 통합 관리를 할 수 있다면 그리고 광고도 하나의 사이트로만 해도 된다면 굳이 따로 만들 필요가 있을까요?

저희 CAT 솔루션에서 하나의 플랫폼으로 두 유형을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핵심 기능 살펴보기

회원가입 시 B2B 회원 필수 정보 수집 및 검증

사업자 인증을 위해 필요한 서류를 별도의 CS를 통해 주고 받고 있으신가요?
회원 수가 적다면야 괜찮겠지만, 관리해야 할 회원 수가 100명, 200명… 점차 늘어난다면…🤯🤦‍♂️
그리고 중간 중간 변경 해야 할 정보가 있다면 나중에는 관리하기 매우 어려워지겠죠(이마짚)

B2B 사업자 회원가입 예시
회원 가입 시 사업자 정보 입력 예시

회원가입 시 검증을 위해 필요한 서류를 회원이 직접 첨부하고 관리자의 승인 후 사업자로 전환하여 이용한다면,
그리고 이 정보들을 회원별 데이터로 따로 저장해 둔다면 허위 사업자를 구분할 수 있고,
추후 정보 변경 시 아이디를 검색해서 바로 변경하면 되니 보다 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상호명, 등록번호, 사업자등록증 첨부파일 등 검증에 필요한 항목이 있다면 말씀 하세요!
운영에 필요한 모든 항목의 추가를 지원합니다.
아울러 각 항목을 필수값과 선택값으로 구분하여 꼭 필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가서비스, 국제배송비, 구매대행 수수료의 유연한 설정

사업자 고객 유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어떤 부분일까요? 🤔
바로 B2C 고객과의 차별화 된 비용 정책입니다.
사업자 고객은 일반 고객보다 대량 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 고객과는 다른 가격 혜택을 기대합니다.
저희 CAT 시스템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사업자 회원에게는 아래와 같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국제배송비 할인
1kg당 15,000원 부터 시작하는 국제배송료를 사업자고객은 13,000원부터 시작하도록

부가서비스 요금 절감
신청서 당 3,000원에 제공하는 포장보완 부가서비스를 사업자 고객에게는 2,000원에 제공

구매대행 수수료 무료
사업자 고객만 구매대행 수수료 전액 무료 지원!


이러한 할인 정책은 가격 혜택을 넘어 마케팅 요소로도 활용할 수 있겠죠?

그리고 이 모든 설정은 관리자 페이지에서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CAT솔루션 B2B 사업자 설정
사업자용 부가서비스 설정 예시

사용여부와 금액을 원하는대로 조정하여 B2C 회원과의 차별화를 두세요!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현지 센터 통합 관리

해외 현지 센터에서 담당자들이 수행하는 업무는 사실 신청서 유형과는 관계없이 동일합니다.
인수 담당자는 상품이 도착하면 도착스캔을 통해 상품을 인수하고,
포장 담당자는 모든 상품이 도착하면 이를 하나의 박스로 패킹한 뒤 실무게를 측정, 송장을 출력 및 부착하고,
발송 담당자는 패킹 된 물품을 택배사에 넘기면서 매니패스트를 출력합니다.

그런데 이 모든 과정을 B2C 사이트와 B2B 사이트 두 개의 사이트에 각각 들어가서 관리해야 한다면
현지 담당자 입장에서는 동일한 업무를 두 번 반복해야 하므로 사실상 업무량이 두배로 증가하는 것과 같습니다.🤯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위해 이러한 중복 작업을 줄이고, 하나의 통합 시스템에서 모든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이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현지 담당자들의 부담을 크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SMS, 알림톡, 쿠폰을 활용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

고객들은 현재 내 물품이 구매가 되었는지? 현지 센터에 도착을 했는지? 한국으로 발송이 된건지? 궁금해 합니다.
그리고 이 궁금증은 결국 CS 담당자의 부담으로 이어집니다.
때문에 CS 부담을 방지하기 위해 기업들은 SMS 및 알림톡 발송을 택하곤 합니다.
도착한 시점에 알림톡이 발송되고, 발송한 시점에 알림톡이 발송되니 고객은 1:1 게시판에 문의글을 남길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사업자는 이 알림톡이 필요할까요?
대량으로 구매하는 특성상 동시에 100통이 발송 되어 버릴 수도…😅
그리고 그 비용은 고스란히 기업에게 전가됩니다.
만약 사업자 회원에게는 발송하지 않는 방법을 택한다면 B2C 회원에게만 발송하는 것으로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사업자 회원에게만 따로 SMS 를 발송할 수도 있겠죠
“사업자 특별 국제배송비 할인!!🎉” 같은 이벤트를 진행한다면요

이런식으로 일반회원과 사업자회원을 구분하여 각자의 상황에 적절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B2B 배송대행 쿠폰 별도 지급 예시
배송대행 쿠폰 회원 등급별 지급 예시

마이너스 정산을 포함한 예치금 정산 관리

사업자는 빨리 빨리 빨리 내 물품의 배송이 최대한 빨리 진행이 되어야합니다(매우 중요)
그래야 내 오픈마켓에도 송장번호를 입력하고, 현재 상태를 업데이트 해 주어야 불필요한 CS를 방지할 수 있거든요.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국제배송비 결제가 이루어져야만 배송을 해 줄 수 있으니…🙄
사업자가 어서 빨리 마이페이지에서 결제해 주기를 기다릴 수 밖에요…
이 과정은 사업자도, 기업도 괜한 시간을 낭비하는 꼴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 바로 예치금 충전 시스템입니다.
빠른 배송을 원하는 사업자는 미리 예치금을 충전해 두고, 국제배송비가 발생하면 이 금액에서 자동으로 차감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예를 들어 미리 100만원을 충전 해 놓으면 국제배송비가 필요할 때마다 금액을 차감하고, 별도의 결제 과정없이 한국으로 발송합니다.
이 시스템은 사업자가 원하는 빠른 배송을 지원하면서도, 기업 입장에서도 결제 지연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예치금 정산에는 두 가지 조건 방식이 있습니다.

예치금 내 정산
거래 초기 단계의 회원에게 적합한 방식입니다.
예치금 잔액이 있을 때만 차감하여 정산하고, 만약 충전 금액이 부족하다면 사업자가 마이페이지에서 결제를 진행해야 합니다.

마이너스 정산
오래 거래하여 신뢰도가 높은 회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예치금 잔액이 부족하더라도 마이너스로 차감하여 우선 배송을 진행하며, 이후 고객의 충전을 통해 부족한 금액을 보충합니다.

관리자는 회원 개개인별로 정산 방식을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B2B 예치금 정산 설정 방법 예시
회원 별 예치금 정산 타입 적용 예시


거래 초기에는 예치금 내 정산으로 운영하다가 신뢰도가 높아지면 마이너스 정산으로 변경할 수도 있고,
반대로 많은 거래가 있었다가 어느 순간 거래가 뜸해졌다면 예치금 내 정산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유연한 관리로 맞춤형 운영을 진행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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