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역폭: 운송장번호 자동 부여와 자체 라벨 출력 시스템

대역폭 활용 및 운송장 시스템 WMS

택배 배송 조회 시스템 이해

대역폭, 운송장번호, 운송장라벨

대역폭, 단어가 생소하죠? 하지만 온라인 쇼핑을 하신 적이 있다면 “375573829912” 형식의 번호를 받은 경험이 있을 거예요.
이 번호는 CJ대한통운, 우체국택배 등의 배송사에서 각 상품마다 고유하게 부여하는 번호이고 운송장번호라고 부릅니다.
운송장번호를 통해 우리가 주문한 상품의 발송 여부와 현재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 운송장번호를 여러 개 미리 받아놓은 모음집을 대역폭이라고 부릅니다.
미리 할당받은 송장번호에서 필요한 만큼 차감하여 매번 번호를 부여받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택배 박스에 붙여지는 스티커 용지를 운송장라벨이라고 합니다.
이 라벨에는 보낸사람과 받는사람, 상품 정보 등 다양한 배송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역폭 적용을 통한 운송장번호 활용

일반적인 발급 과정

일반적으로 송장번호를 부여받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주문접수
고객이 상품을 결제하면 한국으로 배송할 물품이 준비됩니다.

2) 주문정보 다운로드
내 쇼핑몰에서 상품 정보와 배송지 정보가 담긴 엑셀을 다운로드 합니다.

3) 배송사 로그인
CJ대한통운, 우체국 같은 배송사 웹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4) 주문 정보 등록
다운로드 한 엑셀 파일을 배송사 사이트에 업로드 합니다.

5) 송장번호 발급
배송사에서 각 주문에 대한 고유 송장번호를 생성합니다.

6) 송장 부착
송장라벨을 출력하여 배송할 상품에 붙입니다.

7) 송장정보 다운로드
배송사 사이트에서 송장번호가 포함된 새로운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8) 송장번호 업데이트
내 사이트에 엑셀을 업로드하여 주문정보에 송장번호를 업데이트 합니다.

9) 배송 조회 가능
고객은 이제 부여된 송장번호로 배송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매번 반복하려면? 🤯
만약 송장번호를 내가 미리 가지고 있을 수 있다면? 🤔

대역폭 + 발급 과정

대역폭을 소유한 쇼핑몰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1) 송장번호 사전 확보
시스템에 대역폭(미리 발급받은 송장번호 묶음)을 등록합니다.
보통 한 번에 2만건 정도의 송장번호를 확보하며 사용량이 많아지면 새로운 대역폭을 추가로 등록합니다.

2) 실시간 송장번호 발급
상품 포장을 완료한 후 국제배송비 청구 단계로 넘어갈 때 자동으로 송장번호가 부여됩니다.
송장번호 부여와 동시에 배송 라벨을 그자리에서 출력하여 부착합니다.

3) 주문 정보 등록
송장번호가 포함된 상품정보 파일을 시스템에서 다운로드 합니다.
이 파일을 배송사의 시스템에 업로드하여 배송 정보를 전달합니다.

4) 배송 조회 가능
고객은 이제 부여된 송장번호로 배송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단계가 4단계로 줄어들었죠? 😉

이처럼 대역폭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현지 관리자의 업무 부담이 줄어들어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또한 고객은 즉시 송장번호를 부여받아 더욱 신속한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내 오픈마켓에 빠른 등록을 해 주어야 하는 오픈마켓 셀러의 경우 더 유용하겠죠?


적용을 위해 필요한 정보와 프로세스

Step.1 제공 가능 배송사인지 확인

아쉽게도 모든 배송사가 대역폭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FedEx 와 DHL은 대역폭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 물량에 따라 대역폭 제공 여부를 차등적으로 적용하는 배송사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역폭 제공이 가능한지 배송사에 먼저 가능 여부를 문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Step.2 대역폭 번호 요청 및 전달

가능하다고 하면 대역폭번호(송장번호의 모음)가 필요합니다.
배송사에 요청하여 번호를 받아 오프의 담당자에게 전달해 주세요.
담당자가 관리자 페이지에 등록 후 안내 드립니다.

관리자 대역폭 적용 예시
관리자 대역폭 적용 예시

이 번호는 나중에는 직접 등록하여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Step.3 송장 라벨 샘플 전달

현지 센터에서 사용하는 라벨 형식에 따른 개별 맞춤 지원을 제공해 드립니다
다만, 같은 CJ대한통운, 우체국이라 하더라도 센터마다 사용하는 라벨 타입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체국은 168mm X 107mm 의 C형 라벨이 있고, 82mm X 110mm 의 초소형 라벨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 중인 라벨의 크기와 양식을 확인한 후, 해당 라벨의 크기와 샘플 사진을 찍어 전달해 주시면 됩니다.

우체국 C형 운송장 예시
우체국 C형 168mm X 107mm 라벨 예시
우체국 초소형 운송장 예시
우체국 초소형 82mm X 110mm 라벨 예시

Step.4 마무리 출력 테스트

실제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출력 테스트를 꼭 진행해 주세요!
현지 센터에서 출력한 후 이상이 있으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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